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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 동안의 스냅숏 버전을 거치고 나서 드디어 프리릴리즈 버전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저번 스냅숏 까지도 지형을 수정하던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지금 이 프리릴리즈 버전이 너무 이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여러 가지 우려를 안고 드디어 나왔습니다만, 이번 년 말을 목표로 잡았기 때문에 아마 4~5개의 프리릴리즈 버전을 더 거친 후에 정식버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주된 업데이트로 월드 업그레이드 경계 수정, 그리고 월드 보더의 버그들을 수정하는 업데이트들이 진행되었습니다. 1.17 버전까지는 월드 보더로 세계에 경계를 생성하더라도 버그가 많아 파훼법이 많이 존재했는데, 이제는 더 이상 월드 보더 밖으로 꼼수를 써서 나갈 생각을 못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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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문서를 옮긴 필자의 각주나 추가 설명은 해당 서체로 표기하였습니다.
1.18 Pre-Release 1의 변경 사항
- 증폭 및 대형 바이옴이 새로운 지형에 맞게 조정되었으며 이제 월드 만들기 화면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생성이 제한되었던 증폭 및 대형 바이옴 설정이 새로운 지형에 맞게 조정되어 돌아왔습니다! 월드 만들기에서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 월드 생성 화면에서 월드 유형 "동굴" 및 "떠다니는 섬"을 제거했습니다.
- 새로운 지형과 기존 지형 간의 전환이 더 부드러워졌습니다.
이제 정말 1.18이 되기위한 최종 준비 중입니다! 21w44a 버전에서는 Y=0 이하의 지역에 동굴과 지형을 채우는 작업을 했었고, 프리릴리즈 1 버전에서는 업그레이드된 바이옴과 기존 바이옴의 차이를 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수정하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1.18 Pre-Release 1의 기술 변경 사항
- 데이터 생성기의 보고서 옵션은 이제 바이옴 대신 전체 "월드젠(full worldgen)"의 참조 파일을 생성합니다.
1.18 Pre-Release 1의 수정된 버그
- MC-46584 - 아이템 슬롯 위로 MOUSE3(마우스 휠)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서바이벌 모드 시 아이템 스택이 잘못 배치되는 버그 수정.
서바이벌 모드에서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아이템을 분배하면 크리에이티브 모드처럼 아이템이 풀 스택(64개씩)으로 쌓이는 것처럼 보이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아이템 분배가 가능해졌습니다!
세계 경계(월드 보더)
- MC-53444 - 탑승 가능한 개체(보트, 돼지 등)를 외부에 배치하여 월드 보더 밖으로 나갈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1.17 버전 까지 있었던 유명한 버그인 탑승할 수 있는 물체를 이용해 월드 보더 밖으로 이탈할 수 있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유튜브에서 1 청크 생존기로 유명했던 플래그님의 영상에서 자주 사용되던 버그였는데, 프리 릴리즈 1 버전부터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MC-54119 - 물/용암/연잎을 월드 보더 외부 및 내부 스폰 보호 장치에 설치 or 가져갈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17800 - 월드 보더 외부에 침대를 걸쳐 놓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세계 경계(월드 보더)의 안, 또는 밖에서 물체를 설치 및 파괴하거나 블록을 걸쳐 놓을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62550 - 엔드월드 및 네더 월드에 대한 월드 보더가 올바르게 초기화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36523 - 엔드월드에서 보이지 않는 월드 보더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87174 -월드 보더가 네더 월드의 좌표를 고려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1666 - 드래곤 알이 월드 보더 외부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21997 - 모든 차원의 월드 보더가 독립적으로 작동하며 실제 위치에 나타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월드 보더가 네더 월드 및 엔드 월드에서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기타
- MC-96535 - ShowParticles:0b가 있는 물약 효과 주변 속성이 무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31808 - 숲이 양의 가장자리 근처에서 나무를 생성하지 않지만, 음의 가장자리에서 경계를 과도하게 늘리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숲 바이옴이 인근의 바이옴과 부드럽게 결합되는 과정에서, 나무가 +좌표 방향으로는 생성이 되지 않고 -좌표 방향으로만 과도하게 생성되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06660 - 종유석 바로 아래에 블록이 있는 경우 종유석이 제대로 떨어지지 않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15139 - 동굴의 일부 물이 흐르지 않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19035 - 화석 구조가 청크의 동쪽 및 남쪽 블록에서 생성할 수 없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화석 구조물이 청크 경계선의 동쪽, 남쪽과 맞닿게 생성할 수 없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위 사진의 경우 청크의 범위는 16X16이지만 화석 구조물이 동쪽 1줄, 남쪽 1줄이 없어 15X15로 생성된 상태입니다.
- MC-222388 - Y=0 아래의 아카시아 나무가 자랄 때 종종 맨 가지만 자라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29013 - 용암 호수 데코레이터 구성이 사용되지 않던 오류 수정.
- MC-229517 - 스트레이와 드라운드로 변환되는 소리가 적대적 생물이 아닌 우호적인 생물 볼륨 믹서에 의해 제어되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6610 - 주변에 돌 없이 용암 호수가 생성되는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1.18 버전 업데이트가 되면서 용암 호수는 주변에 돌을 같이 생성하게 되었지만, 돌 없이 용암 호수가 생성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6628 - 용암 웅덩이가 근처에 사암을 놓는 대신 모래가 떨어지게 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6652 - 때때로 바이옴 내에서 날씨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6803 - 들쭉날쭉한 봉우리, 숲, 눈 덮인 경사면 및 얼어붙은 봉우리 바이옴의 전초 기지에서 너무 적은 양의 약탈자가 스폰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7040 - 떨어지는 블록이 착지할 때 잠시 동안 사라지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7598 - 시뮬레이션 거리를 종료할 때 발사체가 공중에서 순간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 거리를 짧게 한 상태에서 화살이나 삼지창 등의 발사체를 던지면 공중에서 계속 순간 이동하던 것처럼 보이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7621 - 일부 피크 그리드 셀에서 바이옴 정의가 누락되어 의도하지 않은 바다 배치가 발생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7791 - 숲, 얼어붙은 봉우리, 눈 덮인 경사면 및 들쭉날쭉한 봉우리 바이옴에 사용된 주민 스폰 알이 눈 덮인 평원 주민을 스폰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7954 - "사운드 오브 뮤직" 및 "집과 같은 편안함" 발전과제가 내부적으로 잘못된 폴더에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8038 - 새로 추가된 발전과제의 네임스페이스 ID가 번역 키와 일치하지 않은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8972 - 사막이 사암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 생성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9714 - 사막 완전한 평지 월드에서 "/locate Desert_priamid"를 입력하면 세계가 정지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9851 - 오래된 월드를 업그레이드하면 나뭇잎이 일반 건축 블록으로 변경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오래된 월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나뭇잎이 흙과 같은 일반 건축 블록으로 바뀌어 업그레이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9852 - 요새와 교차하는 용암 웅덩이가 엔드 포탈 프레임을 없애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021 - 가마솥의 Cullface 인수가 과도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481 - 심층 암은 오래된 청크 아래의 새로운 동굴에서 생성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482 - 오버 월드에 Y=-64에 기반암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495 - 악지 또는 숲이 우거진 악지 바이옴에서 심층암이 Y=0 미만으로 생성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503 - 기반암이 악지나 숲이 우거진 악지 바이옴에서 생성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516 - 조각가 동굴이 오래된 청크 아래에서 생성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새로 추가된 국수 동굴, 치즈 동굴과 같은 새로운 동굴 지형 중 조각가 동굴이 업그레이드한 청크 아래에 배치가 안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531 - 블록 시뮬레이션 거리가 슬라이더 값에 관계없이 항상 8 청크로 고정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534 - JFR 링크를 클릭하면 전체 서버 측 경로가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631 - 엔드 월드의 지형 생성이 매우 느리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40998 - 포탈이 레드스톤 청크뿐만 아니라 엔티티 청크도 로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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