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한주가 가는걸 마인크래프트 업데이트 소식이 나옴으로써 느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주 목요일이 되면 업데이트 로그가 나오는데, 이번 주도 어김없이 나온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이전 21w42a 버전 스냅숏까지의 월드 업그레이드에 대한 개선 사항과, 그에 따른 여러 가지 기술적인 업데이트도 포함된 모습입니다. 이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이전 버전의 월드를 새로운 버전으로 문제없이 옮길 수 있다는 것이 보여서 매우 마음에 드는 업데이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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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W43A의 새로운 기능
- 세계를 업그레이드할 때 이전 월드와 새로운 월드의 경계가 조정됩니다.
이전 월드의 업그레이드
- 오래된 청크에 가깝게 생성할 때 경계의 기존 지형과 더 잘 일치하도록 지형을 조정합니다.
- 오래된 청크에서 Y=0에 기반암이 있는 경우 아래 열은 심층암으로 채워집니다.
이 스냅샷에서 업그레이드된 세계는 영구적으로 지하에 심층암 층을 가지므로 나중에 Y=0 미만인 새로운 동굴을 원하면 월드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백업해야 합니다.
- 오래된 청크에서 Y=0과 Y=4 사이의 오래된 기반암은 심층암으로 대체됩니다.
- 새로운 기반암 레이어가 Y=-64에 배치됩니다.
기존에 있던 기반암 레이어에 대한 수정사항이 나왔습니다, 기존 월드에 있던 기반암을 심층암들로 대체하고, Y=-64에는 새로운 기반암층이 깔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드디어 이전 월드에서 1.18 버전의 월드로 업그레이드 할때의 변경사항이 나왔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자바 에디션 1.18 버전의 월드 승계 방식에 대해서 포스팅해드리지 않았지만, 기존의 경우엔 그냥 기존 로딩된 청크는 그대로 두고, 새로 로딩되어야 하는 청크만 새로운 월드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월드 업그레이드라고 보기엔 너무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많았고, 그래서 차차 업데이트를 통해 기존의 월드를 업그레이드했을 때의 어색함도 개선하고, 새로운 월드로 기존 월드를 옮기고 싶어 하는 플레이어의 바람을 들어주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의 업데이트 로그에 언급 되었듯이, 아직은 기존 월드가 업그레이드되면 Y=0 아래에 동굴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아직은 스냅숏 버전이기도 하니, 만약 자신의 월드가 미리 1.18 버전으로 넘어가는 모습을 보고 싶으시다면 꼭 백업을 하고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좋을 듯싶습니다.
21W 43A의 변경 사항
- "The Priority Updates" 비디오 설정의 이름이 "Chunk Builder"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과 바다 해안선 근처의 침수된 동굴의 양을 줄였습니다.
- 대수층 동굴에 있는 물의 높이는 덜 자주 바뀌므로, 동일한 수위를 가진 더 넓은 지역을 더 자주 갖게 됩니다.
대수층 동굴에서 생성되는 물의 높이가 완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지하에 폭포가 덜 생성되고, 지하를 보트로 여행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고 합니다. 1.19 버전의 상자 보트가 나와도 지하를 탐험하기 수월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용암 대수층은 약간 더 희귀해졌습니다.
- 점토 블록, 잔디 블록, 흙 블록, 농지, 이끼 블록, 뿌리 흙, 회백토 및 균사체에 큰 드립 리프 배치가 제한됩니다.
대체적으로 물에 잠긴 동굴에 관한 업데이트가 많았습니다. 기존 1.17 버전보다 1.18 버전으로 넘어오면서 지하에서 용암을 찾기가 더 힘들어졌는데, 21w 43a버전 이후로는 더 어려워질 것 같습니다.
용암이 없는 동굴, 용암에 빠져 죽을 확률은 줄겠지만, 초반에 지옥문을 만들기 위한 용암을 구하기가 조금 어려워질 수도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아니면 용암을 찾으러 산으로 올라가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21W 43A의 기술적 변경 사항
- 세이브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 및 액체 틱의 일부 내부 세부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원래대로 정확하게 작동해야 하지만 레드스톤 장치를 테스트하기에 좋은 시간일 수 있습니다.
- 청크 포맷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세계 데이터: 청크 포맷
- 청크 레벨을 제거하고 포함된 모든 것을 위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Entities"가"entitie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TileEntities"가"block_entitie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TileTicks" 및 "Level.ToBeTicked"가 "block_ticks"로 이동되었습니다.
- "Chunk’s Level.LiquidTicks" 및 "Level.LiquidsToBeTicked"가 fluid_tick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Sections"이 "sections"으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Structures"가 "structure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Structures.Starts"가 "structures.start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Sections []. BlockStates" 및 "Level.Sections []. Palette"가 "container structure in sections []. block_states"로 이동했습니다.
- "Chunk’s Level.Biomes"는 이제 팔레트로 표시되며 "sections []. biomes"의 유사한 컨테이너 구조에 있습니다.
- 청크의 Y좌표 최소 구간에 yPos를 추가했습니다.
- Y=0 미만 생성을 지원하는 데이터가 포함된 "below_zero_retrogen" 추가
- 새로운 세계 생성을 기존 청크와 혼합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가 포함된 blending_data를 추가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세이브 시간을 최적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파일을 상위 폴더로 이동시켰습니다. 월드 높이가 변함에 따라 그만큼 게임 최적화에도 공을 들여야 했을 텐데, 게임을 세이브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세이브 시간을 줄이는 방향의 업데이트를 한 모습입니다. 이런 폴더 이동에 따라 아마 게임 내의 렉도 이전 스냅숏 버전보다는? 조금 해소가 되지 않았을까 기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21W 43A의 수정된 버그
- MC-131930 - 산호와 물 우렁쉥이 없이 깊고 따뜻한 바다가 생성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156616 - 황무지(메사 바이옴) 바이옴의 층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17379 - 복어가 따뜻한 바다에서 스폰하지 않던 버그 수정.
- MC-236624 - 깊고 따뜻한 바다가 "모험의 시간" 발전과제(모든 바이옴을 발견하는 발전과제)에 포함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6970 - 황무지 지층이 Y=160 이상에서 주황색 테라코타로만 덮여있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8073 - 월드 시드에 따라 장식 블록이 다르게 설치되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8939 - 네더에서 돌이 생성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MC-239397 - 산에서만 생성되어야 하는 용암 주머니가 빙산에서 생성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